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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당한 크기와 각진 외모로 2~30대 여성분들의 많은 관심을 끄는 차, 볼보 XC40 리차지 입니다.
2023 볼보 XC40 리차지는 박스카의 인기는 최근까지 계속 되는데요, 과하지 않는 디자인과 경쟁력 있는 크기 덕분에 다양한 연령층의 관심을 받는 차량이죠.
볼보 XC40 리차지 제원은
트윈모터
AWD
리튬이온
78kWh
300kw
660Nm
408ps
67.8kg.m
제로백 4.9초
max 180km/h
1회충전 337km
3.9km/kWh
-도심 4.2
-고속 3.6
전장 4,425mm
전폭 1,875mm
전고 1,635mm
축거 2,702mm
2,160kg
외관에서 보면 번호판, 그릴 그리고 C필러에 리차지 레터링에서 차이가 있죠
주유구 자리에 위치한 충전구는 가솔린 차량 기반의 전기차에서 매우 바람직한 포인트!(엉뚱한 곳에 충전구 있으면 사용이 불편하죠...)
수평과 수직을 잘 활용한 테일램프 덕분에 뒤쪽에서의 디자인도 매우 독특합니다.
균형감 있는 입문형 SUV 디자인의 전형이라고 할까요? 안정감이 상당해 보입니다.
트렁크 공간도 넉넉한 편인데요, 양쪽 측면에 좀더 깊은 공간이 있어서 다양한 수납과 정리가 가능합니다.
바닥 공간도 어느 정도 깊이를 확보하고 있어 충전 케이블 등을 깔끔히 보관할 수 있어요.
전동 테일게이트는 기본. 안쪽에 손잡이도 양측에 있습니다.
오래 봐도 질리지 않는 디자인입니다.
승하차가 편리한 도어 개방감과 적당한 차고는 성인 남녀라면 누구라도 편안하게 타고 내리기 좋습니다.
헤드룸을 포함해서 전체적인 공간감도 좋구요. 볼보의 자랑 마사지 시트는 아쉽지만 기본 전동 기능에 4way 타입 럼버서포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볼보답게 시트 착좌감은 좋은 편이죠!
파노라마 타입 썬루프는 개방감이 좋아서 실내가 더욱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죠.
스티어링 휠은 이제 변화가 필요해 보이기도 합니다.
단순한 디자인에 공간감이 좋고 SK 텔리콤과 협업한 티맵인포테인먼트 덕분에 디자인 변경 없이도 신차 느낌이 납니다.
OTA 15년간 무료 FLO, Nugu 등 음성인식이 뛰어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무엇보다 국내 소비자분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티맵을 순정상태로 클러스터와 메인모니터에서 사용 가능하죠!!
뒷좌석 공간도 좋습니다. 측면에서 봤던 것처럼 도어 끝 부분이 특이해서 좀 더 튼튼해 보입니다.
등받이 각도 조절이 안 되고 약간 각도가 서있는 편이긴 하지만 공간이 넓어서 별다른 불편함은 없습니다.
측면에 작은 수납공간도 챙겨뒀구요.
큼직한 리어 전용 에어벤트는 마무리가 참 고급스럽습니다. USC C 타입 충전 단자와 열선은 3단으로 조절됩니다.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337km이지만 조금 보수적인 수치인 듯싶구요. 실제로는 360~400km 정도 운행 가능했습니다.
제로백은 가볍게 5초대에 들어오는 덕분에 발진 가속력에서 아쉬움은 전혀 없었습니다.
이 정도 사이즈에 SUV면 좀 시끄럽고 엔진 소리도 괄괄하고 해야 하는데 전기 모터로 조용하니 상위 차량들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않더군요^^
확실히 공간과 승차감 측면에서 전기차는 승용차보다 SUV가 유리한 듯합니다. 브레이크 답력은 초반부터 꾸준했고 회생재동을 사용하고 있어 좀 더 강한 답력이 유지되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부드러운 승차감과 탄력적인 코너링은 편안하게 그리고 가끔씩 과격하고 스포티한 드라이빙을 즐기기에 적합해 보입니다. 공인 전비는 복합 3.9km/kWh(도심 4.2 / 고속 3.6) 시승 동안 평균 전비는 4.1km/kWh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고 속도는 클러스터에 185km/h에서 리밋이 걸리는데요. 파워트레인이나 섀시 강성 등을 감안하면 조금 소극적인 리밋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양한 전기차들이 계속 출시되는 요즘 매력적인 디자인과 크기 그리고 질 좋은 파워트레인을 갖춘 XC40 리차지는 내연기관 차량과 더불어 좋은 반응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꾸준히 반응을 이어가려면 이제는 풀체인지를 고민할 때가 온 듯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는 볼보자동차코리아 로부터 시승기회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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