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산차

스포티지 LPG, 2023스포티지 LPG 시승기

주니라이드 2022. 10. 28. 12:00
728x90
반응형

스포티지 LPG, 2023 스포티지 LPG 시승기입니다.

가솔린 터보, 디젤, 하이브리드 현 라인업으로도 충분히 잘해주고 있는데 거기에 LPG까지 추가되었습니다.

시승차량 트림은 프레스티지 컬러스노우 화이트 펄입니다.

직렬 4기통
자연흡기
1,999cc
146ps
19.5kg.m
6단 자동

스포티지 lpg 연비는,

공인복합 8.8km/l
-도심 8.0
-고속 9.9
​(19 타이어, 빌트인캠 기준)

전장 4,660mm
전폭 1,865mm
전고 1,680mm
축거 2,755mm

후면부 디자인은 과감한 전면에 비해서 다소 밋밋해 보일수도 있는데요, 테일라이트가 좀 더 공격적이었으면 좋겠습니다.

트렁크 바닥 부분에 원형 LPG 탱크를 위치시켜 기존 공간에서 좁아드는 부분을 최소화시켰습니다 .언뜻 보면 LPG 차량인지 모를 정도로 말이죠! 2열 등받이를 접으면 SUV답게 아주 넓은 공간활용이 가능하구요.

2열 등받이는 접으면서 고정할 수 있는데요, 비교적 평평한 편이라서 공간활용도는 매우 높습니다.

트렁크 공간 바닥에는 완성차 메이커에서 만든 LPG 차량인 만큼 안전하고 완성도 높은 LPG 탱크와 충전구를 갖추고 있습니다.

후측면의 라인은 앞 쪽에서부터 부드럽게 이어지는 라인의 완성도가 높고 오래 봐도 질리지 않고 거부감 없는 디자인이죠.

차량 등급에 비해서 내장재도 질 좋은 편이고 옵션은 뭐 하나 빠지는 게 없을 정도로 적극적입니다. 페달은 금속과 고무가 혼합된 오르간 타입!

안락하고 편안했던 시트는 특히 헤드레스트가 편했고 퀼팅 처리나 등받이 위쪽에 스웨이드 재질은 고급스러운 분위기도 어필하는 듯싶더라구요.

유리 면적이 넓은 파노라마 타입 썬루프는 적극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운전자 중심의 콕핏 구성은 조금 줄여줬으면 좋을 것 같은 블랙 하이그로스 부분만 제외하면 아쉬운 점도 없구요.

직관적인 메뉴구성과 후측방 모니터를 포함한 클러스터 역시 보기 좋고 사용이 편합니다.

스포티지 AVN은 12.3인치로 메뉴구성도 익숙하고 내비게이션 본연의 기능도 좋고 어라운드 뷰를 포함한 카메라도 만족스럽더군요.

NFC를 포함한 스마트 폰 무선 충전충전 속도는 맘에 드는데 약간의 발열은 좀 아쉽기도 했습니다.

다이얼 방식의 기어노브는 사용이 편하고 컵홀더는 가변식이라 공간활용도가 좋습니다. 오염과 흠집에 취약할 수 있는 블랙하이그로스만 좀...

 

뒷좌석 접근성도 괜찮았고 유리는 끝까지 깔끔하게 다 내려갑니다.

바닥 공간은 비교적 평평해서 발 공간과 무릎 공간 모두 넉넉했구요.

헤드룸 여유도 좋고 시트는 다시 봐도 고급스러운 느낌이 강하네요^^;

국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2열 등받이 각도 조절 폭도 상당하죠! 덕분에 2열에서 장거리 여행에 피로도가 낮은 편입니다.

뒷좌석 전용 에어밴트도 꼼꼼하게 갖춰놨고 아래쪽에 수납도 배려했습니다.

2단으로 구성된 1열 등받이 뒷면 수납은 지퍼 형태로 아이디어를 추가해서 좋았습니다. 시장 바구니나 비닐 봉지를 걸어둘 수 있는 고리도 배려해줬구요!

조수석에는 워크인스위치같은 고급 옵션도 적극적인 편이었고 측면에 USB A 타입 충전 단자도 잘 갖추고 있습니다.

2리터 LPi 엔진은 부드러움으로 타는 듯합니다. 힘는 부족하다고 보긴 힘들지만 그렇다고 차고 넘치는 건 절대 아니었구요.

도심 주행 등 일상에서 전혀 답답함 없이 차량을 운행 가능했고

경사도가 좀 있는 언덕구간을 제외하면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지 잘 모를 정도로 괜찮은 느낌을 전달해줬습니다.

1회 충전 비용은 약 5.5만원~6만원 정도 주행 가능 거리는 550~590km 사이 더군요.

4륜구동을 선택할 수 없는 점은 못내 아쉽지만 외관에서 가솔린, 디젤 모델과 큰 차이점을 두지 않은 점은 잘한것 같습니다.

승차감은 단단함보다는 부드러움에 가까운데 과거 국내 SUV들처럼 불안하거나 출렁거리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브레이크는 도심형 2WD SUV에 딱 맞는 정도로 특별히 과격한 달리기를 즐기시는 분이 아니라면 별도 보완은 필요 없어 보입니다.

가솔린 엔진에 비해서 묘하게 매력적인 엔진회전질감이 아직도 귓가에 선명하네요!

스포티지 LPG 시승 동안,

평균 연비는 8.1km/l
최저 연비는 7.2km/l
최고 연비는 12.4km/l

기아 스포티지 LPG로 해당 라인업을 보다 견고히 하고 빠르게 변화는 친환경차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구원 투수로 기대가 큰 차량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는 기아자동차로부터 시승기회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250x250
반응형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