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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플레그십 SUV XC90 D5 시승기입니다.
외관 : 707 Crystal White
내장 : 나파 가죽 시트
차량 가격 : 9,060만 원(인스크립션)
직렬 4기통 디젤 터보
1,969cc
235마력
48.9kg.m
자동 8단
AWD
공인 연비 10.9km/l(도심 10.8 고속도로 11.1)
제로백 약 7.8초??
최고 속도 220km/h
많은 부분을 인정하지만... 특히 최근 볼보 모델의 헤드램프는 완전 인정합니다. 야간 시야가 정말 탁월하거든요!
이 정도로 말이죠,,,ㅎㅎㅎ
개인적으로 외관에 보이는 부분에서 아쉬움이 있다면 바로 테일램프입니다.... 독특하고 존재감이 있긴 하지만, 뭔가 비어 보이는 느낌을 감출 수가 없어요.
전장 4,950mm
전폭 1,960mm
전고 1,770mm
축거 2,984mm
컨티넨탈 타이어가 적용되어 있고요, 타이어 사이즈는 275-45-20 입니다.
2리터 디젤 엔진만 생각하면 오버 스펙이지만 전체적인 엔진 출력이나 차량 등급을 감안하면 적절한 선택으로 생각됩니다.
시승 모델은 인스크립션 모델 입니다!
두툼한 아웃사이드 미러는 도어에 고정되는 플레그 타입이구요~
'한 번도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써본 사람은 없다'라는 바로 그 캡리스 타입 주유구는 직접 사용해보니 정말 편리하더군요~
볼보 XC90 D5의 측후면부는 듬직한 느낌을 풍기면서 플레그십 다운 모습 또한 충분히 어필하는데요,,,
여백의 미가 느껴질 정도의 후면부는 차량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는 포인트 입니다.
클러스터는 풀 디지털 타입으로 시인성이 좋은 편입니다. 다만 반응 속도가 약간 늦은 듯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특히 초기 시동 시 웰컴 세레모니는 쫌 그래요,,,^^
일주일 동안 시승하면서 평균 연비는 약 13.6km/l을 기록했습니다. 2리터 디젤은 떠올리면 아쉽지만 플레그십 SUV를 떠올리면 만족스러운 수준이죠~
B&W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은 오디오에 왜 돈을 투자하는지 이해가 되는 포인트더라고요. 음... 같은 음악을 들을 때 다른 차에서는 안 들리던, 듣지 못했던 소리가 들립니다ㅋㅋㅋ
큼직한 인포테인먼트 패널은 터치 느낌이 독특하고 반응속도 좋으면서 부드러워요~
마사지 기능은 운/조수석 모두 가능한데요, 정말 거의 최고 수준입니다! 시트 자체도 편안하지만 마사지 기능은 완전 인정합니다.
어뎁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파일럿 어시스트는 반자율 주행은 수입차 브랜드 중에서 거의 최고 수준이라 말하고 싶습니다. 특히 감속 부분이 아주 매끄러웠습니다. 조향 보조는 소문처럼 몇 십분씩 유지되지는 않았고요~
볼보 차량의 특징이기도 한데요... 글로브 박스 안쪽에 냉방이 가능하고요, 바닥 부분도 자세히 보면 다리를 쭉 뻗고 발을 편안하게 놓을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깊이도 괜찮고 저 공간이 은근 유용하더라고요~
아이 키우는 집에서 완전 환영할 만한 측면 선쉐이드 역시 꼼꼼히 잘 갖추고 있습니다.
외관에서 느껴지는 고급감이나, 주행 질감은 동급에서 우월하지만 가격 부분이 좀 애매한 듯싶습니다.
2리터 디젤은 235마력과 50에 가까우 토크를 발휘하고 있어, 출력에 대한 아쉬움은 거의 느끼지 못했습니다. 다만 4기통 2리터 디젤의 소음/진동은 어느 정도 감수해야 할 것 같더라고요~
8단 자동 기어 트로닉의 반응도 매끄럽고 속도 또한 좋았고요~ 반자율 주행의 완성도 역시 인정해주고 싶습니다. 내비게이션은 차라리 국내 개발 맵을 사용하는 콜라보레이션이 어떨까 건의드려보고요^^
덩치는 크지만 절묘한 시야와 시트포지션 덕분에 운전할 때 부담감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었습니다. 그러면서도 2열 시트 안장이 3분할 되어 있어서 성인 3명이 2열에 타더라도 크게 불편하지 않았고요~ 3열 시트 역시 앉을 만한 시트 입니다.
브레이크 성능은 초반부터 꾸준히 좋은 답력을 유지해줬고요~
묵직한 핸들링은 날카롭다기 보다 안정감 있다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엔진 회전 질감이나 회전음 보다는 배기음이 좀 더 마음에 들었고요~ 전체적으로 쫀득한 승차감은 안정적이면서 매력있게 느껴졌습니다. 덩치 큰 SUV 특유의 뒤뚱거리림도 참 잘 잡았다 싶었거든요^^
주니라이드에서 전해드리는 볼보 XC90 D5 시승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최근 경쟁 차량이 대거 출시되면서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세그먼트가 아닐까 싶은데요, XC90의 시장 반응을 꾸준히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볼보코리아로부터 시승기회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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