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현재 판매 중인 국내 유일 LPG 연료를 사용하는 중형 SUV 르노삼성자동차 QM6 LPe 시승기입니다.

빈티지 레드 컬러는 볼수록 매력 있고 르노로장주가 아닌 태풍의 눈 앰블럼에는 현 그릴이 더 잘 어울리네요.

직렬 4기통
LPG 액상분사
1,998cc
140마력
19.7kg.m
Xtronic 무단변속기
(7단 수동 모드 지원)

8.6km/l
(도심 7.7 고속 10.1)

QM6 LPe 제로백약 10.59초입니다. 아무래도 중형 SUV에 2WD 거기에 무단변속기와 LPe 조합이라서 가속이 빠른 편은 아닙니다.

전장 4,675mm
전폭 1,845mm
전고 1,670mm
축거 2,705mm

프리미에르 전용 19인치 휠에는 225-55-19 타이어가 매칭됩니다.

림은 크지만 타이어 폭이 부담스럽지 않아서 보기에도 좋고 승차감이나 저항 등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더라구요.

테일라이트는 LED 타입으로 방향지시등은 순차점등방식입니다. 디퓨저는 깔끔한 편으로 배기는 운전석 뒤쪽으로 방향을 향하고 있습니다.

도넛 탱크라는 특허 받은 LPG 연료통 덕분에 실내 공간에서 손실은 언뜻 커 보이지 않죠.

보이는 높이 정도를 전체적으로 공간의 차이가 있을 뿐 크게 좁거나 불편한 공간은 아니더군요!

이 정도 공간이라면 중형 SUV 본연의 넓은 실내 공간 활용과 더불어 차박이나 솔캠을 즐기시는 분들께도 괜찮아 보입니다.

실내는 가솔린 GDe 모델 그리고 dCi 모델과 같은 구성이죠.

다른 부분은 시간의 흔적이 느껴지지만 적어도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시트에서는 최근 차량 느낌을 많이 담고 있습니다. 헤드레스트는 체형에 따라서 다소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긴 했고요!

다만 콕핏을 보고 있으면 풀체인지 시기가 점점 늦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요... 내비게이션 tmap 기반 맵이 내장되어 있고 후방 카메라도 준수한 편입니다.

파노라마 타입 썬루프는 합리적인 가격에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니 적극 추천드리고요.

앞 좌석에 비해서 살짝 안장이 높은 편이라서 헤드룸을 좀 아쉽지만 시야 확보가 좋은 편이죠. 등받이 각도 조절도 되긴 하는데 그 폭이 크진 않습니다. 열선은 2단으로 조절 가능하고요.

리어에어벤트도 갖추고 있고 USB A타입 충전단자 2개를 챙겨뒀습니다. 무릎이나 발공간 역시 넉넉하고 편했습니다.

시승은 9박 10일간 진행되었구요. 주로 도심 출퇴근을 많이 해봤습니다. 물론 고속도로도 경험했지만요^^

엔진회전질감은 매우 부드럽고 무단 변속기 덕분에 변속 충격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전혀 없었습니다.

다만 추운날씨 때문인지 가솔린, 디젤 엔진에 비해서 냉간 시 초기시동에 한박자 늦은 반응이 있었고 도심 주행 연비는 6.7km/l, 고속 주행 연비는 10.2km/l, 시승 동안 평균 8.1km/l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부드럽고 편안한 승차감은 LPe 엔진과 무단변속기에서 더욱 도드라지는 것 같아서 좋았고요.

4륜구동이나 하이브리드 혹은 전기 모델이 이쉽지만 추후 국내에 도입되는 르노의 중형 SUV 차량들을 기대해보면서 아쉬운 마음은 접어야 했습니다.

맥퍼슨스트럿+멀티링크의 서스펜션은 참 단순한 구조임에도 의외로 찰치고 안정감 있는 승차감을 제공해줘서 좋았습니다. 19인치 휠 타이어를 감안한다면 더더욱이요!

가솔린, 디젤 모델에 비해서 마력과 토크는 열세이지만 토크밴드 구성이 가솔린 엔진에 비해서 저알피엠에서 최대 토크를 발휘하도록해서 LPG 연료로 인한 힘의 손실을 최소화 했더라구요.

덕분에 주행 시 가솔린 모델과 약간의 차이가 느껴지기도 하지만 적어도 도심 주행이 대부분인 경우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겠더군요. 브레이크는 모자라지도 넘치지도 않았고 스티어링 반응이나 코너링 안정감도 준수했습니다.

적극적인 엠비언트 라이트 덕분에 야간에는 시간의 흔적이 크게 거슬리지 않았고요.

확실히 밝은색 시트는 전반적인 실내 분위기를 화사하고 고급스럽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1, 2열 승차감 차이도 없었고 앞뒤 모두 이중 접합 차음 유리라서 노면 소음이나 풍절음도 크게 거슬리지 않고 조용했어요.

합리적인 가격에 기본기 좋은 그러면서도 쉽게 질리지 않는 디자인을 소유하고 있는 차량을 원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차량으로 LPG 연료를 사용해 아직까지 가솔린/디젤에 비해서 연료비 부담도 조금 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이상 QM6 LPe 프리미에르 모델의 시승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는 르노삼성자동차로부터 시승기회를 제공받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250x250
반응형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