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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시승기

주니라이드 2021. 9. 4. 0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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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지 풀체인지,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시승기입니다.

스포티지 신형의 파격적인 전면 디자인은 실물로 보니 더욱 강하게 느껴지네요.

스포티지 하브리드 가격은 시승 차량 기준으로 4,289만 원(옵션 포함)입니다.
시그니처 그래비티 2WD 오토
프리미엄+빌트인캠+크렐사운드+선루프+모니터링
외장: 스노우화이트펄
내장: 네이비+그레이

스포티지 nq5의 디자인은 뻔하고 밋밋하면서 그냥 막연하게 트렌드 따라가는 것보다 지금처럼 기아자동차 만의 개성 강한 모습이 저는 더 의미있고 좋습니다.

스마트 스트림 터보 하이브리드
1.6turbo Hybrid
1,598cc
180ps
27.0kg.m
44.2kW
264Nm
6speed
16.3km/l
도심 16.6
고속 15.8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제로백은 약 7.6초입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이라서 별 기대 안 했는데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제로백은 약 7.6초 정도 되네요.

전장 4,660mm
전폭 1,865mm
전고 1,665mm
축거 2,755mm

하이브리드는 17인치와 18인치 선택 가능하고 시승 차량은 18인치 적용 차량으로 타이어는 235-60-18입니다.

아웃사이드 미러는 블랙하이그로시로 처리했는데 유리 주변 몰딩까지 일체감 있게 같은 구성이네요.

도어 하단부는 바디 컬러와 차별화를 두면서 다지인도 좀 강한 느낌을 담아주고 있습니다.

C 필러 마무리에도 살짝 디자인 패턴을 넣었네요. 포인트로 좋죠!

주유구 커버는 푸쉬 타입으로 안쪽 캡은 많이 돌리지 않아도 여닫을 수 있어 편합니다.

파격적인 전면에 비해서 후면부는 너무 밋밋한 느낌마져 드는데요. 일단 크고 안정감 있어 보이긴 합니다.

머플러는 싱글 타입으로 바닥을 보고 숨겨져 있네요.

트렁크 공간은 이전 세대부터 워낙 잘해줬구요.(등받이 각도 조절되는거 보이죠^^)

간단히 측면에 레버를 잡아당기면 등받이가 암팡지게 접힙니다.

완전히 평평한 건 아니지만 각도가 심하지 않아서 스포티지 차박 하는 분들께 좋은 공간을 제공해 줍니다.

공간에 있어서 아쉬움은 전혀 없고 오히려 장점 중 하나가 되겠지요.

바닥 공간까지 꼼꼼하게 사용 가능하도록 배려한 모습이 보기 좋네요.

운전석 측면 벽쪽에는 LED 실내등과 12V 파워아울렛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스포티지 신형 출시에 즈음해서 이렇게 귀여운 콜라보도 있었는데요,

가볍게 캠핑 갈 때 정말 좋을 것 같더라구요!

기아, 플라잉타이거, 무직타이거가 모두 모인 콜라보라 다양한 연령층이 만족할 듯합니다.

스포티지 캠핑 토이, 이정도면 센스 뿜뿜이죠^^

독특한 DRL 보고 더듬이나 수염 같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셨는데, 저는 신경계를 보여주는 것 같더라구요.

스포티지 실내는 네이비와 그레이 옵션이었는데요,

간결한 디자인과 컬러 조합이 고급스러웠어요.

옵션으로 크렐 사운드 시스템도 선택되어 있었구요.(대부분의 시승차는 거의 풀옵션이라서...)

도어 플레이트는 알루미늄이 포함되어 있고 시트는 2 방향 전동 허리지지대를 포함합니다.

밝은 시트는 늘 보기엔 너무 사랑스럽지만 내차로 관리 운영한다면 아직은 용기가 안나네요... 통풍/열선은 각각 3단으로 조절되고 헤드레스트가 디자인도 독특하지만 참 편했습니다.(운전할 때도 편했지만 누워서 쉴 때 더욱 편했어요!)

파노라마 타입 썬루프는 적극 추천하는 옵션입니다. 개방감이 좋고 실내 공기순환도 효율적이죠.

페달은 금속과 고무가 홉합된 형태로 스포티한 느낌도 살려줍니다.

틸팅&텔레스코픽은 수동 레버 타입이고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는 운전석 무릎 좌측에 있네요.

파격적인 디자인은 실내에도 바람직하게 이어지는데요,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됩니다.(물론 트림을 많이 올리고 옵션도 추가되지만..)

스티어링은 3 스포티 타입이라서 보기에 이쁘고 조작도 익숙하고 편리했습니다.

야간에 엠비언트 라이트도 적절히 대응해 주고 있었구요.

드라이브 모드는 3개로 스포츠, 스마트, 에코입니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하이브리드 모델이지만 엔진회전수(rpm)를 확인할 수 있는 점도 좋았습니다.

AVN은 와이드 타입 고해상도로 메뉴 구성도 좋고 내비게이션은 인터페이스가 편했습니다. 물론 어라운드 뷰를 포함한 후방 카메라도 좋았구요.

공조장치와 인포테인먼트는 하나의 패널에서 전자식으로 전화되어 사용되는데... 음... 보기는 좋고 아이디어도 기발한데, 성격 급한 저는 그리 편하지만은 않았습니다.

NFC를 포함한 스마트폰 무선 충전도 지원하고 12V 파워아울렛, USB A 타입 입력, C 타입 충전을 각각 갖추고 있습니다.

시동 버튼 위치가 기어노브 앞에 있어 참신한데 혹여 동승석 아이들이 눌러볼까 걱정되기도 했습니다. 다이얼 방식 기어노브는 D-R이 한 번에 오갈 수 있어 편했고 통풍/열선은 운/조수석 각 3단으로 지원됩니다. 스티어링 열선도 챙겨뒀구요.

컵홀더는 2개로 주변 틀이 숨었다 나오는 방식이라서 공간 활용도가 높았습니다.

조명은 좀 아쉽지만 암레스트 안쪽 공간도 넉넉합니다.

무난한 조수석 수납 공간 안쪽은 저렴하고 딱딱한 플라스틱이 아닌 부드럽고 흡집에 강한 마감으로 바뀌었더라구요.

선바이저 거울과 조명은 분리된 형태입니다.

가운데 맵등은 모두 LED 입니다

뒷좌석 유리는 끝까지 깔끔하게 내려갑니다.

뒷좌석 열선은 2단으로 조절 되는데요, 밝은 그레이, 블랙 하이그로시, 네이비 컬러가 이렇게 조화를 이루니깐 참 이쁘더라구요.

발과 무릎 공간도 좋고 가운데 턱도 높은 편은 아니죠.

등받이 각도 조절 폭이 큰 등받이는 장거리 여행에 편안했고 잘 보시면 헤드레스트와 등받이 상단에 알칸타라 재질로 포인트를 줬는데 은근 고급스럽더라구요!

등받이 각도 조절은 레버로 조절되고요.

암레스트 안쪽엔 오픈 타입 컵홀더 2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워크인스위치, USB 충전 단자 그리고 뒤쪽에 쇼핑백 고리도 갖춰놨습니다.(참 꼼꼼하죠!)

헤드레스트 뒤쪽은 옷걸이로 사용 가능하도록 아이디어를 발휘했네요.(안쪽 마감도 신경 많이 써서 부드러웠습니다)

등받이 쪽에 포켓도 센스 좀 보세요. 역시 기아자동차입니다! 지퍼가 있으니 물건 구분해서 보관하기 너무 좋았습니다!

시승은 도심과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 다양한 조건으로 진행했습니다.

무엇보다 궁금한 건 아마 연비가 아닐까 싶은데요?

공인 연비는 16.3km/l(도심 16.6  고속 15.8)입니다.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연비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무조건 두 자릿수는 기본적으로 유지해줬고 최저 연비는 13.4km/l, 최고 연비는 20.2km/l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타이어 공기압은 34psi이고 누적 주행 거리는 500km남짓 신차입니다.

시속 100km는 스포츠 모드에서 rpm을 확인해보니 1,600rpm부근에서 구현되었습니다.

소음은 상대적으로 바닥쪽이 조용했고 유리는 일반 유리다 보니(측면) 110km/h 부근부터 풍절음이 살짝 거슬리기도 했습니다.

브레이크는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 딱 적당한 수준이며 풀브레이킹 테스트 반복해도 나름 잘 버텨줍니다.

LED 헤드램프는 야간 시인성이 좋은 편이나 조절 가능하다고는 하는데, 상하향 자동전환 센싱은 좀 더 민감했으면 합니다.

테일램프, 방향 지시등, 후진등까지 모두 LED인데 벌브 타입 번호판 보조등은 좀 아쉬웠어요.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은 DRL이나 헤드램프 자체가 워낙 밟고 기능이 좋다 보니 안개등에 인색한데 스포티지 하이브리드는 친절하게 LED 안개등도 챙겨줬습니다.

고속 주행의 안정감이나 코너링은 디젤이나 가솔린 모델보다 오히려 좋았는데요.

상대적으로 배터리와 모터 무게가 무게 중심이나 차체 발런스에 도움을 주는 듯싶습니다.

특히 코너링 같은 거 해보면 같은 조건에서 확실히 무게 중심이 낮아져서 덜 쏠리는 것 같았구요.

전반적으로 투싼과 비교해보면 승차감은 좀 더 탄탄한 편이고 시트 포지션은 살짝 높은 느낌이었습니다.

덕분에 전방 시야도 좋고 HUD가 아쉽긴 했지만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열일해주고 있어서 단점으로 보기는 어려웠습니다.

부족함 없는 안전 및 편의 장비 덕분에 가격도 좀 부담이지만 작고 알찬 모델의 선택지가 넓어지고 있다는 점은 소비자 입장에서 매우 반가운 일이 될 듯합니다.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시승기는 여기까지입니다.





고맙습니다^^

 

 

*본 콘텐츠는 기아자동차로부터 시승기회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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