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명품 DS4 리볼리 1.5Blue HDi
DS4 리볼리 시승기 입니다.

2014년 이후 현 스텔란티스 그룹(전 PSA)에서 선보이는 4번째 모델이 아닌가 싶고요.

개인적으로 내외관 디자인은 완전 역.대.급입니다.
외장 컬러는 Cristal Pearl, DS4 가격은 5,160만 원입니다.

DS4 스펙은,
I4
Diesel
turbo
Blue HDi
1,499cc
131ps
30.61kg.m
8speed
FWD
16.2km/l
-도심 14.9
-고속 18.1

전장 4,410mm
전폭 1,830mm
전고 1,505mm
축거 2,675mm
1,475kg

서스팬션 구조는 전륜 맥퍼슨스트럿 후륜 멀티암 입니다. 타이어는 205-55-19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후측면이 가장 이쁜 것 같은데요, 날카로운 선과 면들로 만들어낸 볼륨감은 정말 최고입니다! 3D LED 테일램프 역시 디테일이 상당했습니다.

푸쉬 타입 주유구 커버는 큼직해서 사용이 편리했고 디젤 모델이라서 요소수 주입구는 바로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나 가솔린 모델이 들어오지 않는 점은 못내 아쉽더라구요!

날카롭고 세련된 후면부는 강인한 모습이구요.

일단 앞쪽 공간은 여유가 있는 편입니다. 내장 디자인도 좋고 소재 역시 고급스럽습니다.

디테일을 보자면 이정도로 출중합니다^^ 윈도우 컨트롤은 all auto 타입입니다.

시트가 참 고급스럽고 편했는데요, 가죽 질감도 상당했고 허리가 참편했습니다. 메모리는 2개까지 가능하고 열선과 통풍 그리고 마사지 기능이 포함됩니다.

유리 면적이 큼직한 덕분에 실내 개방감도 뛰어나구요.

푸조 시트로엥 향기가 있긴 하지만 확실히 디자인 퀄리티는 DS가 좋네요!


와이드 타입 고해상도 모니터는 직관적인 구성에 조작감도 좋았습니다. 카메라는 기본적인 해상도도 좋고 특히 야간에 화질이 좋더라구요!

뒷좌석 공간은 등받이가 좀 짧은 편이고 아무래도 디자인 영향을 받아서 헤드룸이 살짝 아쉽기도 했습니다.

발공간은 괜찮은데 무릎공간도 좀 아쉽긴 했구요...


수납까지 신경쓴 암레스트나 2열 전용 송풍구 그리고 USB A 타입 입력/출력단자까지 꼼꼼한 배려는 좋았구요^^

시승은 4일간 도심과 고속도로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다양한 조건을 경험해 볼 수 있었구요. 1.5Blue HDi 엔진은 충분히 검증된 엔진으로 소음/진동/연비 모든 측면에서 좋은 점수를 주고 싶더군요.

큼직한 HUD는 유리 반사식으로 21인치 크기라고 하는데요, 기존 HUD 느낌이 아니라 큼직한 대형 모니터를 차안에서 공유하는 묘한 느낌이 좋더라구요!

EMP2 플랫폼 덕분에 장점도 분명했구요.(기존 플랫폼 70%교체, 새로운 용접, 무게↓, 강성↑) 전륜구동, 헤치백, 후륜 토션빔의 전통적인 구조에 승차감 등에서 다소 분리할 수도 있는데 DS4는 많은 부분을 개선하고 잘 대응한 듯싶습니다.

낮게 깔리는 배기음과 언뜻 가솔린 엔진의 배기음으로 착각할 정도의 엔진 회전 질감은 주행에 즐거움과 차값이 아깝다는 생각을 안하게 하는 포인트입니다.

출중한 역대급 디자인은 누구라고 인정하고 많은 시선을 끌기에 충분했는데요.. 덕분에 시승 동안 하차감이 상당했습니다!

DS4 연비는 공인 연비 기준 복합 16.2km/l, 도심 14.9km/l, 고속 18.1km/l입니다. 최고 연비는 20.3km/l, 최저 연비는 12.8km/l, 시승 동안 평균 연비는 15.8km/l를 학인할 수 있었습니다.

브레이크는 초반부터 담력이 꾸준한 편으로 고속주행에서 제동 역시 든든했습니다. 승차감은 쫀득한 편으로 튀거나 불편한 느낌은 없었구요!

LED 비전 헤드램프는 매트릭스 방식으로 야간에 광원의 폭과 직진성 모두 매우 만족스러웠어요. 특히 주변 광량에 따르 스마트하게 대응해 주는 반응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차량의 크기는 국내 다른 헤치백 모델과 비교해보면 대충 감이 오실 텐데요,

생각보다 체구는 큰 편입니다. 디자인은 그렇게 많이 커보이지 않았는데 말이죠!

디젤 모델만 소개된 점과 심리적인 마지노선을 넘는 가격대는 못내 아쉽긴 하지만, 출중한 디자인과 탄탄한 하체 거기에 질 좋은 부품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한 차량이기에 주행에서 만족감이 높았던 기억입니다.
이상 신형 DS4 시승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는 DS오토모빌코리아로부터 시승기회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