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다듬어진 아반떼 페이스리프트, 더뉴아반떼 시승기
아반떼 페이스리프트 시승기 입니다. 더뉴 아반떼라는 공식 네이밍이 있기도 하죠. 시승 차량은 인스퍼레이션 풀옵션 차량이구요.

현대자동차의 파라메트릭다이나믹스가 이제 완성되는 듯싶습니다. 낮고 넓은 스탠스 좋죠!

아반떼 페이스리프트 제원은,
I4
1,598cc
123ps
15.7kg.m
iVT
14.3km/l
-도심 12.9
-고속 16.4

전 장(mm) 4,710
전 폭(mm) 1,825
전 고(mm) 1,420
축 거(mm) 2,720

휠 다지인도 보다 날카로워진 디자인과 잘 어울립니다. 타이어는 225-45-17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C 필러 쪽 장식 부분도 변경되었는데요, 기존보다 좀 더 자연스럽고 세련된 모습입니다.

기본 골격은 유지하면서 범퍼를 상당히 과감하게 마무리했는데요. 덕분에 뒤쪽이 뭔가 크고 묵직한 느낌이죠.

날카로운 디자인과 길게 뻗어 있는 H 테일램프는 여전히 이쁘구요. 아쉽지만 뒤쪽 방향지시등은 벌브 타입 그대로입니다.

여유 있는 트렁크 공간은 내장 마감까지 참 꼼꼼하게 신경 많이 쓴 모습이구요.

스페어타이어는 없고 펑크수리킷을 갖추고 있습니다. 바닥 부분도 살짝 보강되면 더 좋겠다 싶구요.

DRL이 길게 이어지지는 아니지만 Full LED 헤드램프가 적용되어 방향지시등이 참 이뻐졌어요.(물론 기본 모델에서는 제외됩니다)

넓고 깔끔한 실내는 디자인도 좋고 각종 스위치류 배치도 참 편하죠.

시트는 착좌감이 좋은 편으로 안장 쿠션만 살짝 보강되면 더 좋겠습니다. 럼버서포트는 전동이고 2way입니다.

시승 차량은 세이지그린 내장 컬러로 바이오 친환경 소재가 적용되었습니다. 덕분에 신차 냄새가 확실히 덜 나요^^ 총 3가지 컬러 선택이 가능한데요, 세이지 그린만 친환경 소재고 나머지 블랙 원톤, 캐쉬미어베이지는 일반 소재입니다.

썬루프는 일반형으로 멋스러움보다는 섀시 강성에 좀 더 신경 쓴 듯싶구요.

가운데 바가 있어서 호불호가 살짝 갈리기는 하는데요, 운전석과 조수석 쪽 컬러 구성이 달라서 좀 더 집중이 잘되고 또 참신하네요!(컬러 센스 굿!)

뒷좌석 사이드 에어백 등 8 에어백이 동급 최초로 적용됩니다. 잘 보이지 않는 부분의 안전도 챙겨줬구요.

공간에 있어서 아쉬움은 전혀 없습니다. 날렵한 디자인에 비해 헤드룸도 여유가 좋은 편입니다.

리어에어벤트도 꼼꼼하게 잘 챙겼고 USB C 타입 충전 단자는 2개입니다.

더뉴 아반떼는 기존 아반떼 cn7의 프론트 디자인과 안전 및 편의장비를 보강해서 전체적으로 상품성을 끌어 올린 버전입니다.


시인성 좋은 클러스터와 AVN은 10.25인치로 차량 등급에 딱 좋은 사이즈 같구요.

앞쪽이 너무 날렵하고 낮아져서 사진 찍을 때 좀 힘들긴 했지만 공기저항도 그렇고 디자인이 참 보기 좋아졌더라구요!

새롭게 적용된 스마트키는 아직까지도 호불호가 좀 나뉘긴 하구요...

브레이크 반응은 초반부터 꾸준한 답력으로 안정감이 있었고 핸들링은 가벼우면서도 보타가 적고 고속 주행에서 차분한 느낌입니다.

직렬 4기통 자연흡기 엔진과 iVT, CVT 미션의 조합은 부드럽고 연비 측면에서 분명한 장점이 있구요.

연비는 공인 복합 연비 기준 14.3km/l(도심 12.9 / 고속 16.4)입니다. 시승 동안 최저 연비는 11.3km/l, 최고 연비는 18.6km/l, 평균 연비는 14.2km/l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23마력에 15.7kg.m 출력은 고속 주행을 즐기는 분이라면 다소 아쉬울 수도 있지만 일상적인 주행 조건에서는 크게 부족함을 느끼지 않을 정도는 됩니다.

다만 iVT미션의 특성상 엔진회전음에 비해서 다소 아쉬운 가속감이 고속주행에서 느껴지기도 하구요.

뒤쪽이 토션빔이라서 앞뒤 좌석의 승차감 차이는 존재하지만 이번 버전에서 고속주행 시 뒤쪽이 미세하게 흔들리는 피쉬테일 현상이 많이 잡혔어요.

아반떼 페이스리프트 가격대는요,
가솔린 1.6
▲스마트 1,960만원
▲모던 2,256만원
▲인스퍼레이션 2,671만원
LPI 1.6
▲스마트 2,099만원
▲모던 2,394만원
▲인스퍼레이션 2,797만원
하이브리드 1.6
▲스마트 2,578만원
▲모던 2,820만원
▲인스퍼레이션 3,203만원

개인적으로 아반떼 하이브리드 모델이 정답이긴 한데 가솔린 1.6모델도 실연비가 좋은 편이라서 선택에 더욱 고민이 될 것 같습니다.
현대자동차에서 정말 잘 만들 차량 아반떼 페이스리프트 시승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는 현대자동차로부터 시승기회를 제공받았습니다*